오자기일기

넛지 효과 본문

잡동사니

넛지 효과

난자기 2021. 10. 17. 08:57

넛지 효과

 

넛지 효과란 ‘팔꿈치로 슬쩍 찌르다’란 뜻으로 사람들의 선택을 유도하는 부드러운 개입을 말한다. 넛지 효과는 미국 시카고대의 행동경제학자 리처드 세일러와 법률가 캐스 선스타인이 공저한 『넛지(Nudge)』란 책을 통해 널리 알려졌다. 넛지는 더 나은 선택을 하도록 유도하지만 유연하고 비강제적인 접근으로 선택의 자유를 침해하지 않는다는 ‘자유주의적 개입주의’(libertarian paternalism)에 바탕하고 있다. 어떤 선택을 금지하거나 경제적 인센티브를 크게 변화시키지 않고 예상 가능한 방향으로 사람들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넛지 효과는 국내외 전반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암스테르담 공항에서는 화장실 소변기에 파리 모양 스티커를 붙여놓는 아이디어만으로 소변기 밖으로 새어 나가는 소변량을 80% 줄일 수 있었다. 넛지 효과는 마케팅 분야에서도 활용되기도 한다. 광고에 마감임박, 주문폭발 등의 메시지를 반복적으로 노출해 구매를 유도한다. 그러나 넛지 효과를 이용해 비합리적인 구매를 유도하는 다크 넛지 효과도 있다. 다크 넛지 효과의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자동결제 상품이다. 처음에는 무료 이용 기간을 제공하지만, 이용 기간이 지난 후 별도 고지 없이 유료로 전환해 이용료를 내게 한다.

 

출처

에듀윌 시사상식 | 저자에듀윌 상식연구소 편저 전체항목 도서 소개

공기업 및 대기업 취업준비생과 일반인을 위해 쉽게 풀이한 최신 시사상식 월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