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자기일기
목마와 숙녀 / 박인환 본문
한 잔의 술을 마시고
우리는 버지니아 울프의 생애와
목마를 타고 떠난 숙녀의 옷자락을 이야기 한다
목마는 주인을 버리고 그저 방울 소리만 울리며
가을 속으로 떠났다. 술병에 별이 떨어진다
상심(傷心)한 별은 내 가슴에 가볍게 부숴진다
그러한 잠시 내가 알던 소녀는
정원의 초목 옆에서 자라고
문학이 죽고 인생이 죽고
사랑의 진리마저 애증(愛憎)의 그림자를 버릴 때
목마를 탄 사랑의 사람은 보이지 않는다
세월은 가고 오는 것
한때는 고립(孤立)을 피하여 시들어 가고
이제 우리는 작별하여야 한다
술병이 바람에 쓰러지는 소리를 들으며
늙은 여류작가의 눈을 바라다보아야 한다
……등대(燈臺)……
불이 보이지 않아도
그저 간직한 페시미즘의 미래를 위하여
우리는 처량한 목마 소리를 기억하여야 한다
모든 것이 떠나든 죽든
그저 가슴에 남은 희미한 의식을 붙잡고
우리는 버지니아 울프의 서러운 이야기를 들어야 한다
두개의 바위 틈을 지나 청춘을 찾는 뱀과 같이
눈을 뜨고 한 잔의 술을 마셔야 한다
인생은 외롭지도 않고
그저 잡지의 표지처럼 통속하거늘
한탄할 그 무엇이 무서워서 우리는
떠나는 것일까
목마는 하늘에 있고
방울 소리는 귓전에 철렁거리는데
가을 바람소리는
내 쓰러진 술병 속에서 목메어 우는데-.
목마와 숙녀 / 박인환
[작당이]
우리는
한탄할 그 무엇이 두려위
따나는 것일까
인생은 그저 삼류 통속 개그 같거늘ㅡ
죽어서 만나고 싶다면
인환이 선배다
[난자기] 니는 어제 바매
인환이 히야 그래 보고잡더나
[작당이] 인환이 히야...
목마와 숙녀, 이거 뽕맞고 쓴거 아인가 한다
시어들이 가슴에 서늘히 박힌다
[난자기] 허ㄹ
[작당이] 내 기준으로 우리시대 가요 중에 최고로 꼽는 거시
부활의 사랑할 수록 이다
근디 이거 김태원이가 고백핸는디 섬에 들어가서 뽕맞고 작곡한기라꼬....
[작당이] 작사도...
한참동안을 찾아가지 않은 저언덕 너머 거리엔
오래전 그모습 그대로 넌 서있을 것 같아
내 기억 보단 오래돼버린 얘기지 널 보던 나의 그모습
이제는 내가 널 피하려고 하나~ 언젠가의 너 처럼
이제 너에게 난 아픔이란걸 너를 사랑하면 할수록~
멀리 떠나가도록 스치듯 시간의 흐름속에~
내 기억 보단 오래돼버린 얘기지 널 보던 나의 그모습~
이제는 내가 널 피하려고 하나~ 언젠가의 너 처럼~
이제 너에게 난 아픔이란걸 너를 사랑하면 할수록~
멀리 떠나가도록 스치듯 시간의 흐름속에~
이제 지나간 기억이라고 떠나며 말하던 너에게
시간이 흘러지날수록 너를 사랑하면 할수록~~
너에게 난 아픔이였다는걸 너를 사랑하면 할수록~
멀리 떠나가도록 스치듯 시간의 흐름속에~~~~
[난자기] 뽕안마마 일이안뒤네
올 뽕마로가자
[작당이] 의식과 무의식으 갱개를 넘어서면
걸출한 작품이 나온다
예술가들이 뽕 맞는 이유다
[난자기] 뽕만거같네
그란데 와 뽕마마 잡아가노?
[작당이] 한잔의 술을 마시고 우리는 버지니아 울프의 생애를 이야기 한다
대체 버지니아 울프의 생애가 어떠했는지
버지니아 울프으 생애를 함 살펴보자
1882 1월 25일 런던에서 출생.
1895 어머니가 사망하고 처음으로 정신 질환을 일으킴.
1899 후 ‘블룸즈버리 그룹’을 결성할 자일스 리튼 스트레이치, 레너드 울프(Leonard Woolf), 클라이브 벨(Clive Bell), 존 케인스 등과 교류.
1904 아버지가 사망하고 두 번째 정신 질환을 일으켜 세 달간 병석에서 지냄.
1905 런던 몰리 칼리지에서 근로자들을 위한 야간 강의 시작.
1910 여성 참정권 운동 참가
1911 룬스윅 스퀘어(Brunswick Square)로 이사해 존 케인스, 던컨 그랜트, 레너드 울프와 한집에 거주.
1912 레너드 울프와 결혼.
1913 병세가 악화되어 자살 기도.
1915 소설 《출항 The Voyage Out》 출판.
1917 ‘의식의 흐름 기법’이 잘 나타난 작품 《벽 위의 자국 The Mark on the Wall》 출판.호가스 출판사(Hogarth Press) 운영.
1925 《일반 독자 The Common Reader》, 《댈러웨이 부인 Mrs. Dalloway》 출판.
1928 케브리지 강연을 토대로 한 《자기만의 방 A Room of one's Own》 출판.
1933 《3기니 Three Guineas》 출판.
1941 3월 28일, 몽크스 하우스 근처 우즈 강에서 자살.
광기서린 생애를 살다갔네
광기는 갱개를 넘나드는 사람들이 가지는 일종의 징표 같은 것이다
고흐, 뭉크, 살바도르 달리, 이상, 등등....
[난자기] 버지니아 늑대로군
이성보다 감성의 바다가 더 창조적이라는 결론이군
[작당이] 무의식의 세계가 감성의 바다라고는 말할수 엄찌. 갱개가 무너진 상태, 그게 핵심이제
[작자기] 화산재가 날린다
그래
빅뱅
[난자기] 감성의 근원이 무의식의 세계이기도하다
나를 움직이게 하는 근원
합리적이성이 아니라
욕동
성적욕동
리비도
프로이트는
감성이 나를 지배한다고
했지
[작당이] 그려 그것도 맞지만 그게 다는 아니라는 것이제
자폐아들이 보이는 초인적 능력 같은 것은
감성적 분야라기 보다 오히려 이성과 연관된 직관적 분야가
무의식적으로 발현되는 것으로 보이네만...
프로이트의 이론은 상당한 설득력을 가지지만
꼭 신봉할 필요는 엄따...라고 생강하네
盡信書 不如無書 『맹자(孟子)』 진심하(盡心下)
(진신서 불여무서/
진신수 부루우수/
jìn xìn shū bùrú wú shū)
‘서경’을 맹신하는 것은 ‘서경’이 없는 것만 못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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